과정설명
교과명 심리상담사
강의시간 학습기간 학습시수 학습비 실습비
(교재비)
시작일 정원
매주 수요일 18:30~21:30 1년 과정 30주(90시간) 14만원 별도 2020.3.18 20명
교육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교육목표 상담의 토대가 되는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유형별 상담의 원리와 다양한 상담 기법과 도구의 활용방법을 체득시켜 상담자로서의 기초적인 직무 수행 능력을 배양한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강의실 2호관 134호
담당강사 여인숙(상담복지학과), 박지현, 유지영
자격사항 80% 이상 출석, 시험 신청비 4만원, 등록관리비 3만원
자격증 발급기관 자격증 발급기관: 사)한국대학평생교육협의회
발급비: 응시료4만원, 등록비3만원
홈페이지: http://www.kauce.or.kr/
자격증명: 심리상담사
자격종류: 등록민간자격
등록번호: 제2013-0494호

1학기 심리상담사과정 강의계획서

(경운대학교 평생교육원)

순서 수업내용 비고
1주 심리검사 이론(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 종류)
2주 심리검사 이론(심리검사 실시, 채점, 해석의 기초/신로도, 타당도, 규준)
3주 심리검사 이론(MBTI 성격유형검사의 활용)
4주 심리검사 실제(지능검사의 실시, 해석과 적용)
5주 심리검사 실제(MMPI 성격검사의 특성과 실시)
6주 심리검사 실제(MMPI 성격검사의 해석과 활용)
7주 심리검사 실제(투사법 검사의 실시와 해석 : H-T-P)
8주 심리검사 실제(투사법 검사의 실시와 해석 : SCT, KFD)
9주 심리검사 실제(투사법 검사의 실시와 해석 : 로샤, TAT)
10주 발달심리학의 특성과 기저(발달심리학 성격, 내용, 인간발달의 기저)
11주 아동기 인지적 발달(신체, 운동, 지각능력 발달 / Piaget이론)
12주 아동기 인지 발달(지능, 기억발달, 언어발달)
13주 아동기 인지 발달(기질, 애착 발달)
14주 아동기 정의적 발달(성격, 자아, 도덕성, 성역할 발달)
15주 아동기 아동상담 사례연구(아동기 심리문제와 치료방안)

2학기 심리상담사과정 강의계획서

(경운대학교 평생교육원)

순서 수업내용 비고
1주 상담의 이론(정신분석 상담이론)
2주 상담의 이론(분석심리학적 이론)
3주 상담의 이론(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4주 상담의 이론(행동주의 상담이론, REBT 이론)
5주 상담의 이론(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6주 상담의 이론(교류분석상담이론, 현실치료)
7주 집단상담 기본쟁점(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8주 집단상담 기본쟁점(집단형성)
9주 시작단계-오리엔테이션과 탐색
10주 전화단계-저항다루기
11주 작업단계-응집력과 생산성
12주 마무리단계-통합과 종결
13주 상담의 기초(상담의 의미와 동향, 상담자 역할과 자질)
14주 상담의 과정과 기법(상담의 과정: 초기단계)
15주 상담의 과정과 기법(상담의 과정: 중기, 종결단계)